항공기 기체형식 및 기체구조
이번 포스팅은 항공역학 관련 하여 항공기의 기체형식 및 기체구조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겠다.
기체의 구성
작게는 5분류로 나누어 지며, 크게는 3분류로 나누어진다.
5분류 항목
동체(Fuselage), 날개(Wing), 꼬리날개(Tail Wing),
착륙장치(Landing Gear), 기관마운트(EngineMount) 및 나셀(Nacelle)
3분류 항목
동체(Fuselage), 주 날개(Main wing), 꼬리 날개(Tail wing)
기체형식
1차 구조(Primary structure)항공기 기체의 중요한 하중을 담당하는 구조.
파손이 생길 경우 심각한 결과를 가져온다.
날개보(Spar), 리브(Rib), 외피(Skin), 벌크헤드
(Bulkhead),
세로대(Longeron), 세로지(Stringer), 프레임(Frame)
2차 구조(Secondary Structure)비교적 작은 하중을 담당하는 구조.
파손시 적절한 조치로 사고를 방지할 수 있음.
트러스트 구조(Trust Structure)
목재 또는 강판으로 트러스(Truss)를 이루고
그 위에 천 또는 얇은 금속판으로 외피를 씌움.
응력 외피 구조모노코크 구조(Monocoque) : 하중 전체를 외피(Skin)이 담당한다.세미 모노코크 구조(Semi Monocoque) : 하중을 외피(Skin)과 프레임(Frame) 분담한다.(Skin이 약 70%, Frame이 약 30%)
페일세이프 구조(Failsafe) : 여러개의 구조 요소로 결함해, 하나의 구조가 파괴 되더라도, 나머지 구조 요소가 작용하는 하중을 담당.
치명적 파괴나 과도한 변형을 방지.
페일세이프 구조(Failsafe)러개의 구조 요소로 결함해, 하나의 구조가 파괴 되더라도, 나머지 구조 요소가 작용하는
하중을 담당. 치명적 파괴나 과도한 변형을 방지.
다경로 구조(Redundant)여러개의 부재를 통하여 하중이 골고루 전달
하나가 손상되어도 다른 부재가 하중 담당
이중 구조(Double)두 개의 작은 부재를 결합해 하나의 부재와
같은 강도를 가지게 함.
대치 구조 (Back-up)부재가 파손될 것을 대비해 예비적인 대치 부
재를 삽입해 구조의 안정성을 높임.
하중 경감 구조 (Load Dropping)주변의 다른 부재에 하중을 전달시켜 원래의
부재의 추가적인 파괴를 막는 구조 형식.
샌드위치 구조 (Sandwich Structure)구조 골격 설치가 곤란한 상하 표피에 벌집,
파형, 거품형 등의 구조를 접착제로 고정한 구조
장점표면이 평평하다.
충격 흡수가 우수하다. 단열효과가 좋다.
단점집중하중에 약하다.
접착제 때문에 열에 약하다.
손상 허용 설게 (Damage Tolerance Design)페일 세이프 구조를 더욱 발전시킨 새로운 방식
구조의 정비 방식과 같은 개념이다.
중요 장비품에 눈에 보이지 않은 작은 상처가
있어도 내구성을 해치지 않도록 강도를 갖게 함.
상처가 나도 일정한 시간동안 사용이 가능하다.
항공기 위치 표시 방식동체 위치선 (FS : fuselage station) : 기준이 되는 0점 또는 기준선으로부터의 거리동체 수위선 (BWL : body water line) : 기준으로 정한 특정 수평면으로부터 높이를
측정하는 수직거리.
버턱선 (Buttock Line) : 동체 버턱선과 날개 버턱선으로 구분된다.
동체 중심선을 기준으로 오른쪽과 왼쪽으로 평행한 너비를 나타낸다.
날개 위치선 (WS : wing station) : 날개보가 직각인 특정한 기준면으로부터 날개
끝
방향으로 측정된 거리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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